안녕하세요. 한의원에 통증으로 오시는 분들 중에 윗몸일으키기가 시험 과목이 있는 체력 검정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 중에서 이렇게 호소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아랫배쪽의 코어 머슬이 아직 단련이 안되어 있는 상태에서 윗몸일으키기를 빠르고 강하게 하고 나면 배가 아픈 것이 아니라 오히려 목이나 등 허리가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제일 많이 문제를 일으키는 근육은 장요근이라고 해서 허리에서 시작해서 골반과 다리까지 이어진 근육인데, 무릎을 굽히고 윗몸일으키기를 할 때 몸통을 버텨주면서 허리를 굽혀주는 동작을 하게 하는 근육입니다. 이 근육이 쓰이는 운동을 평소에 해두지 않았다면 윗몸일으키기를 강하게 하고 나서 허리가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는 어렵지 않습니다. 끊어질 것 같은 요통을 보통 호소하시는데요. 침구치료와 장요근을 이완하는 추나치료 등으로 비교적 쉽게 호전이 됩니다.
앉아서 공부만 열심히 하다가 시험이 다가오고 윗몸일으키기도 준비해야하는데 이러면서 급하게 운동을 시작한 경우 흔히 많이 보이는 경우입니다.
치료는 어렵지 않으니까 몇일간 말씀드린대로 치료 받으시고 천천히 골반을 잡아주는 플랭크 같은 등척성 운동부터 시작해서 해서 윗몸일으키기로 넘어가시면 허리 부여잡고 한의원에 오시는 일은 별로 없을 겁니다.
그럼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