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이상 청춘의 꽃이 아닌 "여드름" 의 한방치료

  • 중동한의원
  • 조회 8839
  • 약이되는 의학상식
  • 2016.09.08 16:43
  • 문서주소 - https://jdclinic.kr:443/bbs/board.php?bo_table=media&wr_id=98
안녕하세요.

중동한의원의 김범석원장입니다.

오늘은 여드름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놀리는 애들 때문에 학교 가기가 싫어요. 다른 애들은 공부하느라 잠잘 시간도 없을 정도로 바쁘다는데 저는 여드름 때문에 의욕상실이에요” 지금 한말은 여드름 때문에 진료를 받으러 왔던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이 저에게 한 말인데요.
여고2학년인 이 학생은 요즘 공부할 의욕도 나지 않고 모든 일이 짜증나기만 하다고 합니다. 몇 달 뒤면 고3에 올라가기 때문에 한창 학업으로 바빠야 할 시기이지만 얼굴에 퍼져있는 여드름 때문에 공부할 의욕이 나지 않는 다는 것이 이 여고생의 하소연 이었습니다.
초등학교 때까지만 하더라도 뽀dis 살결은 자랑하던 이 학생은 피부를 엉망으로 만들어놓은 여드름에 대한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었던 것이죠.

처음 여드름이 났을 때는 잘 모르고 손톱으로 여드름을 짜낸 바람에 아직도 얼굴 곳곳에 작은 흉터자국들이 선명하게 남아있었습니다.
여드름은 모낭의 피지선에 염증이 생긴 질환인데 주로 사춘기를 포함한 청년기때 잘 발생하지요 여드름은 피지선이 많이 모여 있는 얼굴, 가슴, 배, 목 등에 흔히 나타납니다.
여드름은 잘 보이는 부분에 집중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한창 외모에 신경 쓸 예민한 청소년에게는 반갑지 않은 불청객 이지요.
울퉁불퉁 얼굴을 덮고 있는 여드름은 청소년들에게 심하면 우울증까지 생기게 하기 때문에 빨리 치료를 해야 합니다. 요새는 여드름이 청소년뿐만 아니라 20대 30대 직장인이나 결혼 적령기의 여성들에게 자주 발생하는데요. 여드름은 단순히 피부에 뾰루지가 올라오는 것으로만 생각하고 연고나 화장품을 바르는 환자분들이 많은데요. 연고나 화장품이 도움을 줄수는 있지만 치료가 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잘못사용하게 될 경우 더 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지요.

한의학에서는 여드름을 분자, 폐풍분자, 청춘립, 좌창이라고도 하는데요 여드름은 풍, 습, 열등의 외부요인, 폐, 비위, 자궁 등 내부 장기, 어혈, 담, 식적, 스트레스 등의 내부요인이 겹쳐서 발생합니다.
오장육부가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될 경우 인체 내부에 열이 얼굴을 비롯한 인체 상부로 올라와 풍이나 습과 쉽게 결합하게 되는데 이것이 정체되어 응결되는 것이 여드름입니다.

그렇다면 여드름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으로 가장 큰 이유는 스트레스인데요.
직장인들은 과도한 업무 부담으로 인한 스트레스. 청소년들은 입시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 되지요.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과로, 생리불순, 변비들이 생겨나고 이에 따른 체내 불균형이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푼다고 과음을 하거나 업무로 인해 과로가 쌓일 경우 오장육부의 해독기능이 약해져서 여드름을 조장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은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생리가 불순하게 되어 자궁에 어혈이 생기게 되면 혈액의 정화기능이 떨어져서 여드름을 비롯한 피부 트러블이 생길수 있죠.
스트레스로 인한 변비도 여드름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변비가 이어지면 독성 노폐물이 아래로 빠지지 못해 인체 상부로 올라가서 여드름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나쁜 식습관도 여드름의 적인데요. 패스트푸드를 비롯한 인스턴트 음식, 카페인이 많은 음료, 기름진 음식, 불규칙한 식사습관 들도 비위를 비롯한 소화기에 습열을 야기하여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이밖에 공해 등 환경 악화로 인한 공기오염 등도 여드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되지요.
사람은 유기체로 인체에 각 부분이 연관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여드름은 단순한 피부문제가 아니라 몸내부에 이상상태가 드러나는것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여드름은 몸안에 열이 쌓여있어서 그 열독이 얼굴로 오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방 여드름 치료는 인체 어느 장부에 불필요한 열이 있는지 파악하고 그 열을 풀어주며 아울러 기본적인 장부에 생리기능을 회복시키고 기혈 순환을 도움으로써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데 초점을 두고있지요.
그렇다면 한방 여드름 치료 방법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궁금하시죠?
지금까지 설명중에서 힌트는 다 나왔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여드름을 주로 발생시키는 장부인 폐, 위, 대장 및 신장 혹은 자궁의 상태를 파악하여 개개인의 몸 상태에 맞는 처방으로 기혈순환을 돕고 피를 맑헤 해주어 어혈을 제거하며 몸 안에 축적된 열독을 내리면서 각 장부의 기능을 회복시킴으로써 여드름을 치료하게 됩니다.
우선 여드름을 치료하기위해 여러 가지 검사와 진찰을 통해서 여드름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과 현재 상태를 살펴보게 되는데요. 여드름에 대한 진단은 기본적으로 진맥을 비롯한 관형찰색 이외도 문진표 작성, 체성분 분석, 혈관질환, 자율신경균형검사 등을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질병 중심이 아닌 사람중심의 근본치료는 한방치료에 중요하고 가장 큰 장점이 되는데요. 자세히 설명을 드리자면 오장육부를 다스리기 위해 한약을 주된 치료로 몸의 순환상태를 개선시키는 경락을 이용한 침구치료를 하게 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한약을 추출 정제하여 혈자리에 놓아 한약 효과와 침의 효과를 동시에 볼수 있는 약침요법 등으로 피부를 진정시켜주고, 바로 잡아주는 치료를 하게 되죠.
위, 대장 등의 열독이 쌓여 여드름이 발생한 경우는 여드름 외에도 변비나 소화장애등에 문제점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증상들도 한방치료방법을 통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은 자궁 쪽의 기혈순환이 좋지 않고 어혈이 쌓여 생기는 경우가 많아 여드름과 함께 생리통, 대하 등의 생식기 증상들도 같이 있게 되는데요. 마찬가지로 한방치료를 통해 개선될 수가 있습니다.
여드름은 청소년기에 흔히 나타나기 때문에 환자분들께서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겠지 라는 생각으로  방치하다가 점점 더 악화되어 뒤늦게 한의원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여드름이 심할 경우 외모 콤플렉스로 인한 심리적 위축 이외에 피부손상으로 인한 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빨리 치료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여드름과 같이 뾰루지가 올라오는 피부 상태와 내부 장기를 함께 다스려줘야 하는 경우에는 한방 치료의 특성상 원인이 복잡적인 치료에도 매우 효과적이고 여러 질환이나 질병이 겹쳐 나타나는 경우에도 좋은 치료 효과를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한방 치료를 통해 외적인 아름다움을 되찾게 되어 콤플렉스에서 벗어나 자신감을 회복할수 있는 첫걸음이 될수있으므로 그대로 방치하지 마시고 한의원을 내원하셔서 전문한의사에게 진찰과 상담을 받아보고 치료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 이 글의 저작권은 중동 한의원에 있습니다. 상업적 용도의 사용을 금합니다. 비 상업적 용도일 경우 출처를 밝혀 주세요-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