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장등록하고 운동 시작하다가 몸이 틀어진 것을 알았어요. 어떻게 치료 할 수 있을까요?

  • 중동한의원
  • 조회 2137
  • 약이되는 의학상식
  • 2021.12.14 15:20
  • 문서주소 - https://jdclinic.kr:443/bbs/board.php?bo_table=media&wr_id=211
안녕하세요~ 운동을 시작하시는군요. 헬스장도 등록하셨으니 의욕충만 텐션 업! 이시겠어요. 시작이 반이란 말도 있죠. 이제 열심히 운동해 봅시다. 
말씀해주신 싸인, 어깨높이 차이가 보이고 '배꼽위치가 가운데가 아니네 이상하다' 이런 증상을 확인하고 한의원에 추나치료를 받으러 오시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1aa112edc25eb00ee43825dbda4a3a5d_1639462

 

여자분인 경우는 치마가 자주 돌아가는 것을 보고 아시는 경우 있고 바지 길이가 양쪽발목에 높이가 다른 것을 보고 아는 경우 있지요.
이러한 자각증상이 모두 다 있기도 하고 몇 가지만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몸이 이렇게 불균형하다 이런 것을 느꼈을 때 원인이 어디 있었는지 생각을 해보면 어린시절에 골절이 있었다던지 하는 경우로 다리뼈 자체의 길이가 맞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구조적인 차이라고 하는데, 이럴때는 다리길이 길이를 교정해주는 장치를 쓰게 됩니다. 깔창의 형태도 있고 신발의 형태도 있습니다. 그래도 이런 구조적인 차이는 그다지 많지는 않습니다. 가장 흔한 경우는 다리길이는 비슷한데 다리가 만나는 골반이 틀어지고 척추가 그 위에서 적응하면서 측만이 되면서 몸이 틀어지는 경우입니다. 약간 다른 경우이지만 턱이나 다른 관절이 틀어져서 척추와 골반이 틀어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을 잘 분석하고 진단해서 불균형한 골반과 척추의 기능을 개선하고 차이를 교정하는 것이 추나치료입니다. 헬스장에서 스쿼트를 하면서 거울을 보면 발이 정렬이 잘 되어 있는데도 무릎이 좌우로 틀어지면서 움직이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도 헬스장에서 골반 틀어짐을 알 수 있는 경우입니다. 한의원에서는 추나치료를 통해 골반 대칭을 유도하고 좌우 근육차이를 고치는 운동을 추가로 배우게 됩니다. 또한 양측의 골반의 차이로 비대칭적으로 발달되는 척추주위의 근육의 경결 등을 침치료 등으로 풀어주게 됩니다.
이러한 치료와 함께 나이와 성별, 운동 횟수, 강도 등을 고려하여 인대 관절 근육등의 회복을 돕는 한약 처방을 합니다. 개인의 체질과 전체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치료 하는 한의약, 구조적인 몸의 문제가 있더라도 항상 개인의 체질과 특성을 고려하는 개별 맞춤치료를 기본으로 합니다. ​
  감사합니다.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