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통이란?

  • 중동한의원
  • 조회 15404
  • 약이되는 의학상식
  • 2016.09.08 17:30
  • 문서주소 - https://jdclinic.kr:443/bbs/board.php?bo_table=media&wr_id=141
성장통이란 ?  
성장통의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뼈의 성장이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데 비해 근육의 성장이 느려서 생기거나, 뼈가 자라면서 이것을 둘러싸고 있는 골막이 늘어나면서 주위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또 운동량이 많은 경우, 비만증 또는 스트레스가 있을 때도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4~10세 어린이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남자 어린이에게 더 많이 발생g합니다.
통증은 특징적으로 활동을 했을 때 심하게 나타나고, 뼈가 아닌 근육의 통증을 호소하며, 저녁에만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1~2년이 지나면 통증이 사라집니다.
치료는 통증이 일어난 부위를 마사지하거나 따뜻한 물수건으로 찜질하면 어느 정도 나아지는데, 이 방법이 효과가 없을 때는 진통제를 사용합니다. 충분한 영양섭취를 하도록 하고, 하루에 2번 정도 스트레칭을 하면 통증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성장하기 위한 아픔 - 성장통

한 밤중에 자다가 다리를 부여잡고 아프다고 하거나 낮에 무릎이 아프다고 하면 한번쯤은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합니다. 성장의 원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한번 검토 검사를 해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에 대한 호소도 문제이지만 한참 자라는 아이에게는 중요하기때문에 검사가 필수입니다.

낮에 잘 놀다가 밤에 다리가 아프다고 하는 어린이에게 어른들이 흔히 "키가 클려고 한다"고 말을 합니다. 정말 키가 자랄려면 아파야 할까요?

성장통은 성장기 어린이들이 특별한 이유없이 양쪽 정강이 또는 허벅지, 팔 등이 아픈 것을 말합니다. 즉 염증이나 부종 등의 증상없고 X-ray 상 이상이 없는데도 때때로 다리에 통증을 호소하는 성장기 건강한 어린이의 일시적인 증세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주로 4~10세 어린이들의 약 10∼20%가 경험하고 여자아이보다 활동성이 많은 남자아이에게서 더 흔합니다. 성장통은 대개 1~2년 지나면 사라집니다.

성장통의 원인은 크게 5가지로 설명할 수 있으며 그이외에도 아이들의 표현이 다양하기때문에 여러가지 형태로 표현이 됩니다.
1. 빠른 뼈의 성장
2. 과도한 운동
3. 골막, 신경 자극
4. 비만
5. 스트레스

아이가 아파서 울면 부모들은 어떻게 할지를 모르고 아이와 같이 당황할 수 있으나 부모가 침착하게 단순한 성장통인지 아닌지를 빨리 파악해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 밤 중에 아이가 다리를 아프다고 할 때

- 아프다고 하는 부위의 관절과 그 주변을 만져보고 열이 있는지 파악

- 낮에도 아팠는지 물어보고

- 열이 부어있지 않다면 근육을 마사지 해주고

- 따뜻한 물수건으로 찜질을 해주고

- 다리를 스트레칭 해주거나

- 의료기관에서 처방한 어린이 진통제 줄 수 있으며 아이를 따뜻하게 앉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다가올 성장통을 미리 방지하자.

- 무리한 활동은 피한다.

성장통은 활동량이 많은 날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갑자기 운동을 많이 하거나 무리를 주는 일은 피하고 아이가 잠들기 전에 부모와 함께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 피로를 풀어주고 마사리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매일 스트레칭 한다.

아침에 일어날때 기지개를 마음껏 하게 해주고 그때 다리를 주물려 주거나 약하게 눌러주는 것도 좋습니다. 틈나는데로 아이들을 마사지 해주는것도 필요합니다.  

- 성장에 도움되는 영양섭취

편식하지 않고 인스턴트 식품은 피하고 발육 성장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 칼슘, 아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충분히 들어간 음식을 먹으며 저녁 9시30분 이후에는 가능한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ㅡ이글의  저작권은 중동한의원에 있습니다. 상업적 용도의 사용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일 경우 출처를 밝혀주세요ㅡ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