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비만"- 비만의 원인과 한방치료 > 미디어&칼럼

본문 바로가기

이야기방
미디어 & 칼럼
미디어 & 칼럼 < 이야기방 < HOME

굿바이 "비만"- 비만의 원인과 한방치료

  • 중동한의원
  • 조회 12879
  • 약이되는 의학상식
  • 2016.09.08 17:23
                
                안녕하세요? 중동한의원의 김범석 원장입니다.
오늘은 성인병을 유발하는 원인 중에 하나인 비만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이상적인 몸매의 기준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시대에 따라 이상적인 몸매의 기준이 변하고 있는데요.
군살 없이 균형 잡힌 몸매를 이상적으로 여기게 된 지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불과 한 세대 이전에는 살집 풍부한 배가 불룩 나온 사람들을 보며 인격이 성숙하거나 부유할 것이라고 좋게 여기던 시절이 있었는데요!
그런데 지금은 어떤가요?
그렇게 뱃살 많고 살집이 있는 사람들을 오히려 ‘자기 관리 못하는 게으른 사람’으로 단정하며 부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실 불룩 나온 뱃살은 과도한 피하지방이나 내장 비만을 나타내는 지표가 되므로, 뱃살을 보고 됨됨이를 평가하기보다는 건강 정도를 엿보는 편이 올바를 것입니다.

비만은 에너지의 섭취와 소비가 균형을 이루지 못해 생깁니다. 즉 에너지의 흡수량이 소비량보다 많으면 남은 에너지가 지방으로 전환되면서 비만이 되는 것이지요.
흔히들 비만은 살이 찐 것,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의학적인 관점에서 말하는 비만은 체내에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된 상태로 전체 체중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그래서 단지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지방이 너무 많이 축적된 것을 문제로 볼 수 있는 것이지요. 강호동이 운동을 열심히 할때 체중은 많이 나가지만 근육이 많고 지방이 적기 때문에 과체중이긴 해도 비만은 아닌 거지요. 오히려 전체적으로 마르긴 했지만 운동은 거의 안하시고 뱃살만 두둑한 분들 있지요. 이런분들은 오히려 지방의 비율이 높아서 저체중이긴 하지만 마른 비만인 경우가 많습니다.

비만은 뇌졸중,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등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키고 조기 사망을 유발하며 자긍심을 떨어뜨리는 등의 신체적. 정신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옵니다. 유전이나 특별한 질병으로 인한 것 외에 대부분의 비만은 불규칙한 식사나 수면, 운동 부족 같은 잘못된 생활 습관 때문에 생기므로, 꾸준하게 생활 습관을 바로잡고 몸과 마음의 문제를 바로잡아 비만에서 탈출할 필요가 있지요. 이러한 생활 습관 개선과 몸과 마음의 치료에 한방치료가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한의학에서는 비만의 주원인이 무엇이라고 볼까요?
현존하는 의학 이론서 중 가장 오래된 『황제내경』에는 신분이 높은 사람일수록 기름진 음식으로 인한 질병을 조심해야 한다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는데요. 비만에 대한 의학적 경고가 일찌감치 있었던 셈인 것이죠! 역사적으로 수많은 의학자들이 음식과 비만에 대한 의학이론을 펼쳤는데, 한의학에서는 대체로 “기름진 음식을 너무 많이 먹다 보면 비위가 상하고, 비위가 상하면 체내에 열이 발생하여 진액이 마르며, 진액이 마르면 그것을 보충하려고 식욕이 늘기 마련이므로 비만이 된다.”라는 이론이 받아들여졌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비만의 원인을 주로 기허와 습담으로 보고 있는데요. 기허는 기가 허약한 상태를 말하고, 습담은 체내에 과다하게 축적된 불필요한 지방과 순환되지 않아 비정상적인 수액을 말합니다. 기가 허하면 비위의 기능이 약해져 2차적으로 습담이 쌓임으로써 비만이 생기며, 이러한 습담은 기가 원활하게 흐르는 것을 방해하여 기를 더욱 허약하게 합니다. 기가 허약해질수록 비위의 기능도 약해지므로 습담은 계속 쌓여 비만이 더 심해지는 것이지요.
이러한 습담을 유발하는 요인을 시상하부, 내분비계, 유전적인 부문에서 찾기도 하지만, 일차적으로는  비만은 신체활동 부족으로 인한 대사장애와 고열량 음식의 과다섭취로 인한 식이 섭취의 영양불균형, 스트레스 등이 그 주된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피부과나 내분비계 질환, 신경계 근골격계 질환에 쓰이는 호르몬제의 과다 사용으로 인한 것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비만을 유발하는 유전적 요인으로는 대부분 부모가 비만일 경우에 그 부모 밑에서 태어나 자라나는 자녀도 비만이 될 확률이 높은데요. 이것은 단순한 유전적인 요인 뿐 아니라 영양섭취를 과다하게 하거나 편식하는 식습관, 운동 부족 같은 생활습관도 공유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만으로 진행될 확률이 높은 것이죠.
사회적, 환경적 요인으로는 현대사회에 다양하고 많은 먹거리, 특히 칼로리가 높고 지방이 많은 음식의 선호도 증가와 그 식품들에 쉽게 노출되는 환경, 교통수단의 발달로 인한 운동량의 감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현대인들의 생활에 깊숙이 파고들어 있어서 극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들에게 감각적인 만족을 가장 쉽게 해주는 것이 바로 이러한 식욕을 자극하는 고열량이고 합성 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인스턴트 음식들이니까요. 예전의 거친 음식들을 소화시키기 위해 꼭꼭 십고 음식의 맛을 느끼던 시절과는 많이 다르지요. 십지 않아도 넘길 수 있는 음식들은 급한 성미를 자극하는 현대의 스트레스 상황에 어울리니까요. 게다가 이렇게 빨리 먹을수 있다보니 포만감을 느껴 스스로 그만 먹어야 겠다는 느낌이 머리에 들기도 전에 과식을 해버리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과식을 하고 운동은 몸이 무거우니 잘못하고 흥미를 잃으니 더 안하게 되는 이러한 생활 방식은 꼭 바꾸어야만합니다.

제일 먼저 평소에 습관적으로 먹던 과자나 믹스커피, 청량음료, 주스 등의 가공된 단음식을 줄이도록 합니다. 또한 밀가루 위주의 식습관은 탄수화물의 과다로 인한 비만을 가져오므로 줄이셔야 하구요, 튀긴 음식이나 패스트푸드 등 고칼로리 고지방의 식품들도 줄여야 합니다.
매일 먹은 음식과 운동량에 대해 일기를 쓰는 것도 도움이 되지요.

또한 생활 속에서 운동량을 늘리는 방법도 좋습니다. 엘리베이터 사용을 줄이고 계단을 사용하고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걷고 움직이면서 내몸을 내자신이 자꾸 관찰하고 느껴보고 내몸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가야 합니다. 그러면 몸을 상하게 하는 음식들을 멀리하는데 힘이 생깁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부종과 식욕을 유발하기 때문에 신체적 정신적 자극이 너무 과하지 않도록 취미활동이나 종교활등등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풀기위해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무엇인가를 먹으면 무조건 살이 찐다고 오해해서 오히려 물을 거의 안드시는 분들도 있는데, 오히려 물이 부족해서 부어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매일 적정량의 물을 마시고 운동을 통해 호흡과 땀으로 무을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말씀 드린 이런 것이 바로 혈액 순환인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살을 뺀다고 무작정 굶기만 하는 분들을 볼 수 있는데요. 식사량을 서서히 줄이고 금식후에도 회복식과 한약으로 체력을 보강하면서 하지않는 금식은 지방뿐아니라 몸에 필수적인 근육까지도 상하게 만들어 이때 만들어지는 노폐물이 신경계에도 영향을 미치는등 위험할 수 있습니다. 체계적이지 않는 금식은 오히려 몸에 해로우니 반드시 한의사의 적절한 지도와 치료를 병행하면서 절식 내지 금식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이러한 식사습관, 생활습관등 체질개선을 할 때 한방 비만치료가 쉽고 빠른 도움을 줍니다. 우선 안전하고요.
한방 비만치료는 각 개인의 체질과 몸 상태 그리고 비만의 원인을 한의학적으로 분석하고,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어 체질을 개선시키며, 신체의 신진대사를 도와 모든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게 하고 몸의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내 몸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체중감량은 물론이고 건강면에서도 균형 있는 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방 비만치료의 방법 중에 하나인 한약요법은 인체의 음양기혈을 조화시키고 몸의 에너지 대사 과정 중 부족한 기능은 보충해주고 과도한 기능은 정상으로 돌아오도록 억제시키는 조절치료이므로 양약복용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이나 후유증이 없으며, 요요현상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의원에 오시면 어떻게 진료를 하게 되는지 말씀드릴까요?
우선 치료에 들어가기 전에 몇가지 검사를 통해 환자의 몸상태를 확인합니다.
기초검사와 체성분검사를 통해 몸의 수분분포, 신체발달상태, 체지방율, 복부지방률 등을 검진합니다. 그런 다음 비만 상담 및 설문지 작성을 통해 개인에 따른 비만의 형태를 파악하게 되지요.
검사가 끝나면 한의사의 전문 진료 후 체질과 비만의 원인이 진단되고 그에 따라 치료가 시작됩니다.
우선 한약요법이 있습니다. 한약으로 비만을 치료하게 되면 스트레스에 강한 저항력을 만들어 식욕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것을 억제하고 노페물인 습담을 제거하는 효과로서 체중을 줄이는 것은 물론이고, 체중 감소에 뒤따르는 체력 저하나 질병에 대한 저항력 감소를 예방해주는 이점이 있지요.
습담을 없앤다는 것은 근본적으로는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신체 상태를 정상화한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일정 기간 한약을 먹으며 습담을 빼내고 신체 상태를 개선하면 한약을 중지하더라도 금세 다시 살이 찌는 현상인 요요현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한약요법 외에 비만을 치료하는데 쓰이는 침 치료로는 귀에 침을 놓는 이침요법, 그리고 배나 허벅지 등 지방이 몰린 국소부위에 침을 놓는 지방분해침 요법이 있습니다. .
이침은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와 더불어 심리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공복감이나 허기를 줄여주며, 위장관 활동을 조절해서 식사 후에 소화가 천천히 되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귀의 해당 경혈들에 3~5개정도의 작은 침을 1~2밀리리터 깊이로 놓고 테이프로 붙여서 자극을 지속적으로 주게 됩니다.
지방분해침 요법은 지방이 집중되어 있는 부위의 피하지방층에 장침을 비스듬히 꽂고 전기 자극을 주어 피하지방을 분해하는 방법입니다. 분해된 지방은 소변으로 배출되어 나오게 됩니다. 그 외에도 부분비만 치료를 위해 시술하고 있는 방법으로 CO2가스를 이용한 카복시테라피 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 경피기주요법과 PPC요법, 약침요법 등이 있습니다.

부작용이 없고, 요요현상이 없는 한방 비만치료를 통해 체중감량은 물론이고 비만상태에서 나타난 질병을 치료함으로써 각종 성인병과 비만으로 인하여 유발되는 기타 질병을 예방하여 건강한 아름다움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나아가 단순한 체중 감량이 아닌 환자 개인의 종합적인 건강과 자신감을 회복해보세요.

- 이 글의 저작권은 중동한의원에 있습니다. 상업적 용도의 사용을 금합니다. 비상업적일 경우 출처를 밝혀주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플러스 네이버밴드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
 
  • Information
  • 상호 : 중동한의원
  • 사업자등록번호 : 130-91-10791 / 대표자명 : 김범석
  •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석천로 181
  • (원미구 중 1동 1163-6 원흥빌딩 2층)
  • 대표전화 : 032-327-5800
  • 팩스번호 : 032-327-5802
  • 이메일 : jdclinic1@naver.com
  • Quick menu
  • Statistics
  • 오늘 : 327
  • 어제 : 231
  • 최대 : 1,992
  • 전체 : 608,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