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이 꽁꽁 "수족 냉증" > 미디어&칼럼

본문 바로가기

이야기방
미디어 & 칼럼
미디어 & 칼럼 < 이야기방 < HOME

손발이 꽁꽁 "수족 냉증"

  • 중동한의원
  • 조회 11015
  • 약이되는 의학상식
  • 2016.09.08 17:21
                
                안녕하세요? 중동한의원의 김범석 원장입니다.
여성분들 중에 처음 이성에게 손을 잡힐 때 긴장한 나머지 마음과는 달리 손이 싸늘해져서 무안해 한 경험들이 있는 분들 계시지요.
이러한 특별한 긴장 상황이 아닌 경우에도 손발이 찬 여성들이 많은데요.
병적일 정도로 손발이 찬 것을 수족냉증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수족냉증의 진단과 한방치료 방법에 대해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진료를 하다보면 주로 여성들에게 ‘전 항상 손발이 차요.’ 라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한의학에서 수족냉증은 간단히 냉증이라고도 하고, 손발에 주된 증상이 나타나므로 수족냉증이라고도 합니다.
이것은 실제로 신체의 다른 부위에 비해 손발의 체온이 떨어져 있거나, 차갑다고 느낄만한 온도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추위를 느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냉증은 주로 여성들에게서 손발이 얼음같이 차갑고 아랫배가 냉하며 무릎과 엉덩이가 시리거나 허리에 찬바람이 들어오는 듯이 차갑고 무거운 증상을 나타냅니다.
심한 경우에는 한여름에도 두툼한 옷을 입고, 겨울은 물론 여름철에도 남과 손을 맞잡고 인사하기가 민망할 정도로 손발이 심하게 찬 증상이 있지요.
보통 환자분들께서 늦가을부터 이른 봄까지 증상을 많이 호소하십니다.

수족냉증은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데요.
환자의 80%이상이 여성이구요.
여성 환자가 남성보다 5배 이상 많다는 임상결과가 있지요.
주로 10대와 20대의 여성에게서 잘 나타나는데요.
여성들에게 수족냉증이 더 잘 생기는 이유는 여성은 남성과 달리 월경을 하기 때문입니다.
월경에서 [월]이라는 글자는 아시다시피 달 [월]입니다.
마치 초승달이 보름달이 되고, 보름달이 그믐달이 되는 것처럼, 여성의 몸 안에서는 약 28일을 주기로 음과 양이 교차합니다.
음양이 편중됨이 없이 조화를 이루고 있어야 규칙적으로 월경을 하고 임신도 가능해지지요.
음과 양이라는 말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담겨져 있는데, 서양 의학에서 말하는 혈액, 신경, 호르몬 등 인체를 조절하는 동적인 기능들이 모두 음양이라는 한마디로 함축될 수 있습니다.
여성은 월경을 하면서 음양을 조절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남성보다 더 많은 부담을 안고 삽니다.
늘 난소와 뇌하수체, 그리고 시상 하부를 축으로 하는 호르몬 조절 시스템이 서로 밀고 당기면서 역동적인 평형 상태를 이뤄야만 하지요.
또 여성은 남성에 비해 정서적으로 더 세심하고 예민합니다.
복잡하고 정교할수록 고장 날 위험도 많은 법이겠지요?
때문에 여성은 남성에 비해 음양 조절 시스템이 잘 고장 나고, 수족냉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예로부터 ‘손발이 차거나, 아랫배가 차면 임신이 잘 되지 않는다.’는 말이 있는데요.
이것은 단순히 손발이 차기 때문에 임신이 안 된다는 뜻이 아닙니다.
손발이 차다는 것은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져 있다는 증거이며, 이러한 속사정이 있기 때문에 임신도 어렵다는 뜻이지요.

손발이 차다는 것은 어떤 이유에서든 말초까지 혈액이 충분하게, 왕성하게 돌지 않는다는 뜻인데요.
혈액 순환이 잘 되려면 일차적으로 심장이 펌프질을 팍팍 해줘야 하고, 또 혈관이 막히지 않고 잘 통해야 합니다.
이것은 우리 몸의 음기와 양기가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었을 때 원활하게 이루어지지요.
수족냉증을 일으키는 몸 속 상황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양기가 부족한 경우입니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양기의 근본에는 위로는 심장, 아래로는 신장이 있습니다.
이 둘이 잘 협조해서 양기의 상태를 조절해야 온몸에 두루두루 양기가 퍼지게 되지요.
만약 어느 것 하나라도 그 기능이 저하되면 몸이 차가워지게 됩니다.
심장은 화력을 만들고 혈액을 온몸으로 추진하는 엔진에 해당되는데요.
엔진이 부실하면 화력은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또 한의학에서 말하는 신장은 다른 모든 장기들이 제 기능을 다하게 만들고,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불을 붙여주는 점화 장치 역할을 합니다.
그 외에 내분비 기관의 기능까지도 포함되어 있지요.
그러므로 호르몬 밸런스가 잘 맞지 않아 손발이 차가워지는 것은 바로 신장의 기능이 조화를 잃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는 음혈이 부족한 경우입니다.
보일러의 화력이 아무리 좋아도 보일러 배관에 물이 없으면 방바닥이 전체적으로 뜨거워지지 않지요. 이음혈이 부족한 것이 바로 배관에 물이 없는 상황과 유사합니다.
따라서 음양의 성쇠가 어떠한지, 그 편차는 어떠한지를 잘 판단해야 합니다.

세 번째로는 비위가 약한 경우인데요.
한의학에서 비위라고 일컫는 장기는 소화기 계통을 말하는데, 음식물을 잘게 소화시켜서 에너지로 바꾸고, 그것을 온몸 구석구석으로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기능을 한의학에서는 [운화]라고 하며, 글자 그대로 《변화에서 운송까지》이지요.
즉, 음식물을 우리 몸이 쓸 수 있는 땔감 형태로 바꾸는 기능을 하는데요.
땔감이 좋아야 화력이 좋아지기 마련이지요.
따라서 화력이 생기지 않고 손발이 차가울 때는 땔감 공장이 불량한지 체크해 봐야 합니다.
비위의 운화 기능이 떨어지면 팔다리에 힘이 빠지고, 몸이 잘 붓습니다.
또 추위도 잘 타고, 몸에 군살이 늘어나며, 잘 체하고, 자꾸 구역질이 나지요.
만성적인 변비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손발이 찬 이유가 바로 비장의 기능이 떨어져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수족냉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는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한데요.
실제로 평소 생활관리만 잘 해도 손발이 찬 증상을 어느 정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으로는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수족냉증은 신경이 지나치게 예민한 사람, 소심한 사람, 생각이 많은 사람들에게서 자주 나타납니다.
실제로 한의학에는 ‘기체즉혈체’라는 말이 있는데요.
그 뜻은 [기가 돌지 않으면 혈도 돌지 않는다.]는 뜻이지요.
예를 들어, 긴장을 하거나 깜짝 놀라면 얼굴이 하얘지고, 심하면 파랗게 질립니다.
또 음식을 잘못 먹어서 급체해도 손발이 싸늘해집니다.
이것은 모두 기가 막혀 혈이 돌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증세입니다.
즉, 기는 혈액을 끌고 다니는 주인인 셈이지요.
따라서 기운을 원활하게 소통시키면 손발이 찬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려면 기분 좋게, 즐겁게 살아야 합니다.
기분이 좋아야 기가 살고, 기가 살아야 음양을 조절하는 능력, 즉 자율 신경의 조절 능력이 회복되기 때문이지요.
두 번째로는 손발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원래 손발이 차다고 아예 포기하고 다니는 사람들이 있는데, 수족냉증을 악화시키는 어리석은 짓입니다.
손발이 차가워지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보온을 해야 합니다.
차갑게 놔둘수록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 순환이 더욱 나빠지기 때문에 반드시 장갑을 끼고, 겨드랑이에 손을 끼어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손을 많이 움직이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인데요.
손가락이나 손목을 굽혔다 폈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거나, 손바닥을 비비거나, 박수를 치면 손발 찬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로는 찬물과 따뜻한 물에 손발을 교대로 담급니다.
이 방법은 손발을 따뜻한 물에 1분, 찬물에서 10초간 담갔다가 빼기를 다섯 번 정도 반복하면 혈관에 탄력이 생기고 혈액 순환도 촉진되기 때문이지요.
네 번째로는 잘 먹는 것이 중요한데요.
빵이나 면으로 대충 끼니를 때우거나, 단백질 섭취가 턱없이 부족하면 손발이 차가워집니다.
실제로 수족냉증이 있는 여성들을 보면 대개 입이 짧은 경우가 많습니다.
자고로 연료가 있어야 불이 활활 타는 법이므로 빵이나 인스턴트 음식보다는 밥과 반찬, 국으로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하며 신경계통을 통제하여 열 조절을 해주는 비타민, 미네랄을 함유한 야채를 곁들인 고단백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심폐 기능이 좋아지도록 꾸준히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심장은 혈액을 손과 발의 끝까지 보내주는 펌프고, 폐는 빨간 피가 잘 탈 수 있도록 산소를 넣어주는 불구멍입니다.
운동을 하면 이들 기능이 좋아져 화력이 좋아지지요.

수족냉증은 손발이 찬 증세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증상을 동반하는데요.
피로를 쉽게 느끼거나, 어지럽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잘 체하거나, 변비가 있거나,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하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지요.
그러므로 이 다양한 증상들을 잘 가려서 몸속이 어떤 상황 속에 있는지 살펴보아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질환인 수족냉증에 대한 치료를 한의원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시죠?
수족냉증의 경우 한약요법이 기본이 되는데요. 수족냉증의 원인에 따라 알맞은 처방을 하지요.
한약요법을 통해서 부족한 기혈을 보하고, 자궁을 따뜻하게 하고, 기운을 올려주며, 어혈을 없애고,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피로를 풀어줍니다.
또한 냉대하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주지요.
한약요법 외에 침구치료를 통해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배가 차가울 경우 뜸으로 몸을 따뜻하게 치료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한약을 정제하고 추출하여 혈자리에 놓아 한약의 효과와 침의 효과를 더욱 빨리 볼 수 있는 약침요법 등으로 수족냉증의 증상을 진정시켜주고 바로잡아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소중한 여성분들의 피하고 싶은 고통인 수족냉증 치료는 한의원을 내원하셔서 전문 한의사에게 진찰과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중동 한의원에 있습니다. 상업적 용도의 사용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일 경우 출처를 밝혀 주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플러스 네이버밴드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
 
  • Information
  • 상호 : 중동한의원
  • 사업자등록번호 : 130-91-10791 / 대표자명 : 김범석
  •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석천로 181
  • (원미구 중 1동 1163-6 원흥빌딩 2층)
  • 대표전화 : 032-327-5800
  • 팩스번호 : 032-327-5802
  • 이메일 : jdclinic1@naver.com
  • Quick menu
  • Statistics
  • 오늘 : 178
  • 어제 : 356
  • 최대 : 1,992
  • 전체 : 613,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