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도 챙기고 자신감도 높여주는"휜다리 치료" > 미디어&칼럼

본문 바로가기

이야기방
미디어 & 칼럼
미디어 & 칼럼 < 이야기방 < HOME

건강도 챙기고 자신감도 높여주는"휜다리 치료"

  • 중동한의원
  • 조회 12003
  • 약이되는 의학상식
  • 2016.09.08 17:20
                
                안녕하세요? 중동한의원의 김범석 원장입니다.

요즘 날씨가 많이 더워졌죠? 그래서인지 사람들의 옷차림이 많이 얇아졌습니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반바지나 다리의 라인이 드러나는 바지를 많이 입게 되었죠?
여성분들의 경우 혼자만의 콤플렉스 때문에 예쁜 치마 한번 제대로 입어보지 못하고 속상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러나 요즘 들어 자신의 평생 콤플렉스인 휘어진 다리를 반듯하게 교정하셔서, 자신감을 회복하여 성격까지 밝아지신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휜다리를 치료하는 것은 미용상의 문제일 뿐 치료가 필요하다고 여기지 않았으며, 방법 또한 수술 외에는 없어 그냥 살아야하는 신체적인 결함으로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한의학의 치료방법으로 추나요법과 교정운동치료 방법이 적용되면서 많은 분들이 교정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고 있습니다.

그럼 휜다리는 어떤것이고, 왜 생기며, 어떠한 방법으로 교정이 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휜다리란 말 그대로 다리가 휜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휜다리는 내반슬이라 하는 O자 다리와 외반슬이라 하는 X자 다리로 나뉘는데요.
O자 다리는 무릎을 쭉 펴고 똑바로 섰을 때 두발은 붙지만 무릎이 붙지 않는 경우이고, X자 다리는 무릎은 붙어 있지만, 두 발이 붙지 않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지요.

휜다리가 되는 원인으로는 유전적, 인종적, 성별 등에 따른 선천적인 요인이 있고, 후천적으로는 나이, 문화, 질병, 직업, 생활환경 등에 따른 원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유럽이나 미국보다 휜다리 인구가 많은 편인데요? 이러한 이유는 바닥에 앉아 생활하는 좌식생활의 문화가 많고, 어머니들이 아이를 업어서 키우는 문화가 보편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리를 밖으로 벌리고 앉는 자세. 평발 까치발등의 발모양도 문제가 됩니다. 안짱걸음과 팔자걸음의 걸음걸이습관도 마찬가지지요.
또한 어른이 되어서는 하이힐을 신거나, 출산 후 산후조리가 부족하여 골반이 틀어지거나 벌어진 상태로 방치한 경우. 장시간 직업적으로 비뚤게 기울여 앉아 운전하거나. 장시간 양반다리로 바닥에 앉아있는 경우등 여러 가지 바르지 못한 자세에서 비롯되기도 하지요.



그럼 모든 휜다리가 다 비정상일까요?
출산 직후 신생아들은 모두 O자 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2세 정도에 곧은 다리가 되었다가 2세부터 4세까지는 약간의 X자 다리를 가지게 되고 대략 4~6세 정도부터 곧은 다리를 회복하게 되지요. 이러한 과정은 지극히 정상적인데요. 정상적인 이유는 우리 몸이 나이를 먹으면서 달라지는 몸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본인의 체형을 환경에 맞도록 만들어나가기 때문입니다. 결국 기어다닐때 필요한 다리의 모양과 나이가 들면서 걸어다닐때, 뛰어다닐때 필요한 다리의 모양에 따라 골반 발목 무릎의 모양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성장기에 성장판도 열려있고 관절의 유연성이 있어 체형이 쉽게 변화할 수 있을 때, 무릎등 관절의 비정상적인 모양을 쉽게 치료할 수 있게 하지요. 그러나 나이에 맞는 정상적인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자세나 습관에 의해 비정상적인 휜다리가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우리아이 다리가 나이에 맞게 잘 발달 되고 있나를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초등학교까지의 상태라면 이때에는 간단한 보조장치와 운동지도로 성인보다는 훨씬 쉽게 고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아기 때에 중요한 것이 보행기의 사용을 자제 하는 것인데요. 보행기를 태우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만, 골격발달의 입장에서 보면, 나이에 맞는 신체 사용을 제한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너무 일찍 걸음 걸이를 걷게 하려고 팔을 잡고 걷게 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그럼 무릎이 휘는 이유에 대헤서 좀더 자세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휜다리를 보면, 무릎이 휘어있는 것이 눈에 쉽게 띄실 텐데요. 무릎이 휘는 것은 무릎 자체가 휘는 것보다는 고관절과 발목의 뼈가 이루는 각도가 어떻게 휘어있는가가 무릎을 휜 정도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관절과 골반과의 각도와 발목과 종아리뼈의 각도가 휜다리에서 중요한 것이지요. 무릎은 고관절과 발목의 중간으로 고관절과 발목관절의 각도 차이가 무릎이 휘는 정도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O다리를 예를 들자면, O다리에서 골반과 다리를 연결하는 고관절이 안쪽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러한 고관절의 내회전 변형은 무릎이 바깥쪽으로 휘게 작용하는 힘을 만들기 때문에 다리 사이가 벌어지고 뼈의 정렬이 어긋나게 되며 성장기에 있으면 동시에 뼈 자체도 휘면서 크게 만들지요. 발목의 문제도 있어서 발목의 아치가 낮아 평발인 경우에는 다리뼈를 안쪽으로 돌게 하여 휜다리의 문제를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휜다리는 다리만 휜 정도의 문제로만 생각을 하시고, 진료상담을 하러 오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휜다리의 증상은 단순히 다리만 휘어지고 벌어지는 증상이 아닙니다.
휜다리가 되면 다리의 내 외측 근육기능에 균형이 깨지면서 몸 전체의 골격에 역학적인 관계가 비정상이 되어 골반도 틀어지고 허리가 휘는 등 체형의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하지요.

휜다리에서 나타나는 구조적인 공통점은 엉덩이 관절의 연결 상태가 정상인과는 달리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틀어져서 골반이 틀어지거나 휘어지는 증상을 동반하고, 동시에 골반위에 있는 척추의 휘어짐음 유발하여 척추측만증, 척추전방전위증을 유발하거나, 무릎의 관절손상과, 성장장애등의 증상이 증가 하게 됩니다.

이것을 그대로 방치했을 경우에는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되며, 특히 나이가 들어서는 관절염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O다리의 경우 다리 전체가 안쪽으로 돌아가면서 무릎의 방향이 안쪽으로 향하게 되고, 다리 전체가 안쪽으로 돌아가면서 뒤쪽에 있어야 할 비골이라는 뼈가 옆으로 튀어나와 무릎 아래 바깥쪽의 뼈가 튀어 나오게 됩니다.

또한 체형변화의 문제로는 골반이 앞으로 기울어지면서 복부의 장기가 앞쪽으로 쏠려 배가 나오고, 엉덩이 근육의 긴장도가 감소하고 엉덩이 아래의 근육과 지방이 골반 옆으로 밀려 나가게 되어 결국 힙이 처지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엉덩이 아래에 있어야 할 근육과 지방이 골반 옆으로 밀려나 힙이 처지고 새들백이라고 하는 허벅지 군살이 만들어지는데요. 넓적다리 뼈가 고관절에서 안쪽으로 돌아가면서 다리가 휠때 엉덩이 아래에서 힙을 받쳐주어야 할 지방이 바깥쪽으로 밀려나와 만들어지는 것이지요.
이러한 체형의 변화도 다리가 휘면서 같이 나타는 것이어서 휜다리 치료를 하면서 같이 좋아지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휜다리의 검진을 위해서 한의원에서는 Foot scanner를 이용한 자세보행검사를 하게 되는데, 이검사에서 서있는 자세와 보행의 자세에서 나타나는 골격의 불균형과 무게중심의 이동등 신체의 불균형을 파악하게 됩니다. 전체 체형의 분석을 하기위해 체형등고선검사인 모아레와 전신 촬영과 다리 촬영을 하게 되는데,상담받으시는 분들중에 휜다리는 자신이 내려다 볼때만 가지고 판단하시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이것은 정확하지 않지요. 왜냐하면 휜다리상태는 내려다면 허리가 숙여지면서 무릎사이가 변화가 오기 때문에, 혼자서 판단하지마시고 자가로 볼때는 거울을 보셔서 정도를 판단하는것이 낫고 한의원에 오셔서 촬영을 통해서 무릎과 무릎사이간의 간격을 정확히 파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검사결과를 통해 체중이 전달되는 하지와 골반 및 척추, 턱관절까지 포함하여 전신적인 생체역학 분석을 하여 추나치료와 운동치료등을 하게 됩니다.

휜다리의 치료에 있어서, 체형이 틀어진 경우 척추나 관절에 과부하로 통증이나 염증이 생기고, 하지의 순환이 잘 안되어 붓거나 근육이 굳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한약을 복용하여 관절 염증이나 통증, 울혈 및 부종을 치료하면 효과가 더욱 좋아집니다.
뭉친 근육과 척추관절의 통증을 치료하고, 경락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위해 침구치료를 병행하기도 하지요.
또한 발목, 무릎, 엉덩이관절 및 골반과 척추의 불균형을 바로 잡는 전신 교정을 하기 위해 추나요법과 휜다리 교정 장비를 이용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운동치료는 발판의 회전동작을 신호로 무릎부가 바깥쪽으로 회전하여 고관절의 인대를 스트레칭 시켜주고, 고관절 외회전근의 근력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자세교정과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스트레칭요법을 꾸준히 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스스로 앉을 때 양반다리 자세나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 등의 나쁜 습관을 고치도록 노력해야 하고, 보행시 평발보행, 팔자걸음 등을 교정해주어 보행패턴을 바로 잡아주어야 합니다.

수술하지 않고 시행되는 O다리 치료의 효과로는 무릎사이와 무릎 바로 아래쪽의 간격이 줄어들고, 무릎의 방향이 안쪽에서 정면을 향하도록 개선이 되며, 무릎 아래 휜 각도 변화와 공간의 크기가 감소합니다. 그 외에 휜다리 때문에 동반되었던 체형적인 문제점들이 개선이 되구요. 골반이 앞으로 기울고 복부의 장기가 앞쪽으로 쏠리면서 생긴 뱃살이 감소되고, 허리살 및 허벅지 군살이 감소됩니다. 또한 엉덩이 라인 정리와 전체적인 라인이 슬림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휜다리 증상과 그에 동반되었던 2차적인 증상들이 교정이 됨으로써, 외적인 아름다움을 되찾게 되어 콤플렉스에서 벗어나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고, 휜다리로 인해 걷는데 있어서 불편하고 힘들었던 걸음걸이가 교정이 되어 반듯한 보행패턴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교정 후 얻게 되는 균형 있고 바른 구조의 다리는 치료기간 동안 안내해드린 맞춤 처방에 따라 교정 후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시면 원래상태로 되돌아가지 않고 가지런하게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양방에서 시행하는 휜다리의 치료방법은 수술요법입니다. 부작용도 많이 따르지요. 부작용 걱정없이 수술하지 않고도 휜다리 교정치료를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세요.


-이 글의 저작권은 중동 한의원에 있습니다. 상업적 용도의 사용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일 경우 출처를 밝혀세요 -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플러스 네이버밴드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
 
  • Information
  • 상호 : 중동한의원
  • 사업자등록번호 : 130-91-10791 / 대표자명 : 김범석
  •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석천로 181
  • (원미구 중 1동 1163-6 원흥빌딩 2층)
  • 대표전화 : 032-327-5800
  • 팩스번호 : 032-327-5802
  • 이메일 : jdclinic1@naver.com
  • Quick menu
  • Statistics
  • 오늘 : 371
  • 어제 : 231
  • 최대 : 1,992
  • 전체 : 608,7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