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팔꿈치 통증 "테니스 엘보" > 미디어&칼럼

본문 바로가기

이야기방
미디어 & 칼럼
미디어 & 칼럼 < 이야기방 < HOME

계속되는 팔꿈치 통증 "테니스 엘보"

  • 중동한의원
  • 조회 5306
  • 약이되는 의학상식
  • 2016.09.08 17:10
안녕하세요?
중동한의원의 김범석 원장입니다.
오늘은 '테니스 엘보', 팔꿈치의 통증질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팔꿈치 관절에 생기는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이 테니스 엘보입니다. 이 테니스 엘보는 테니스, 골프 등 팔을 과도하게 쓰는 운동선수나 직업군에게 생기는 질환으로 목수, 요리사나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에게서 주로 발생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집안일로 팔꿈치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40대에서 50대 주부들에게 많이 발생해서 ‘팬(fan) 엘보’, '주부 엘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테니스엘보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경우는 가사일을 많이 하는 40세 이상의 주부들이라고 합니다. 테니스엘보 환자를 분석해본 결과,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69.3%로 남성보다 월등히 많았으며 이 중 연령대는 ▲20대 여성 1% ▲30대 여성 16% ▲40대 여성 40% ▲50대 여성37% ▲60대 여성 8%로 40~50대 중년 주부층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테니스 엘보가 정확히 어떠한 통증질환인지 먼저 살펴볼까요??


테니스엘보는 의학적 용어로는 '상완골 외측 상과염'이라고 합니다.
팔꿈치의 ‘상과’는 팔꿈치의 내측과 외측에 튀어나온 뼈를 의미하는데, 이 뼈는 손목과 손가락을 움직일 수 있게 하는 힘줄들이 많이 붙어 있습니다. 이 부위의 힘줄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면 상과의 염증과 더불어 힘줄 내부에 미세한 파열이 발생해 통증이 생기는데 이것을 상과염이라 일컫는 것이지요. 테니스 엘보는 외측에, 골프 엘보는 내측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흔하여 각각 외측 상과염, 내측 상과염이라 부릅니다.
테니스엘보는 팔꿈치 관절 주위에 생기는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본래 테니스를 즐기는 이들에게 자주 일어난다고 해 붙여진 이름 입니다. 주로 30대에서 50대에 많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테니스나 골프 등 팔을 쓰는 운동을 과도하게 하거나 직업상 팔을 많이 쓰는 경우 흔하게 발생합니다. 하지만 실제 테니스로 인해 테니스 엘보를 호소하는 사람은 10%도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최근에는 전문 운동선수가 아니더라도 컴퓨터 작업을 오래 하는 사람, 손가락과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 요리사, 목수, 가사노동에 시달리는 가정주부 등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주부님들의 경우 장기간 가사 노동에 노출되면서 팔꿈치 부위에 염증이 생겨 커피 잔을 들거나 문고리를 돌리는 등 일상적인 생활에도 불편을 겪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의 경우 흔히 공이 라켓에 맞았을 때 생기는 진동이 팔에 자극을 주거나 또는 팔만 사용하는 잘못된 동작에 의해서 팔꿈치 부근의 힘줄이 파열되어 테니스엘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테니스 엘보는 일반적으로 한 번에 큰 충격을 받아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작은 충격을 반복적으로 받아 그 스트레스가 축적됨으로써 발생하는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
특히 주부님들에게서 팔꿈치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오랜 시간 가사 노동으로 일정한 행동을 반복 하기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테니스엘보는 팔꿈치 외측에 붙어있는 근육 및 인대부위에 염증 및 퇴행성 변화에 의해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이기에 행주를 짜는 동작이나 걸레질을 하는 팔의 움직임, 손목을 자주 젖히는 것 같은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다 보면 테니스 엘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볼 때마다 무거운 물건을 들고, 집에서 화분이나 김치통 등을 들고 옮기는 등 무거운 짐을 드는 것도 모두 팔꿈치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나아가 팔꿈치의 통증이 팔꿈치 바깥쪽에서부터 시작해서 팔꿈치 밑이나 전체 팔뚝으로 까지 퍼지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테니스엘보가 발생한 경우에는 팔꿈치 바깥쪽에 튀어나온 뼈를 손가락 끝으로 힘껏 누르면 강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처음에는 작은 통증으로 시작하지만 서서히 진행되면서 심할 경우 밤에 잠을 못 잘 정도로 고통스러울 수 있기에 이 방송을 보고계시는 시청자 여러분들도 팔꿈치의 바깥쪽을 눌러보면서 본인의 상태를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테니스 엘보가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까닭은 바로 여러분들의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기 때문입니다. 차 시동을 걸고, 커피 잔을 드는 것 같은 간단한 일에도 팔꿈치의 통증을 느끼기에 많은 불편이 있지요.
그렇다면 이러한 테니스 엘보는 어떻게 치료하면 될까요??

테니스엘보는 통증과 염증을 가라앉히고 파열된 힘줄의 회복을 도와줌으로써 대부분 치료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팔꿈치 부위의 통증은 손과 팔을 자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쉽사리 낫지는 않습니다. 특히 주부들은 가사 노동을 쉴 수가 없기에 상태가 악화되거나 만성화되기 쉽습니다. 우선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팔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약 4주에서 6주간 팔을 쉬게 해주는 것을 시작으로 손목이나 팔꿈치에 가벼운 보조기를 함으로써 팔을 쉬게 하고 통증 유발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통증발생 초기엔 얼음찜질이 유용할 수 있는데 통증부위의 혈관을 수축시키고 염증을 줄여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가 수주일 이상 만성화된 환자라면 온찜질과 자가 마사지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아울러 염증을 억제 시키는 치료법이나 근육의 자극요법과 같은 물리치료를 시행하면 통증 경감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와 같은 국소주사는 통증을 극적으로 호전시킬 수 있으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아주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아울러 지구력과 힘을 증가시키기 위해 가벼운 저항을 주는 운동 등 스트레칭으로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불통즉통, 불영즉통이라고 하여 통증의 기전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기혈이 통하지 않으면 통증이 나타나며 어떠한 경우에는 영양분이 원활이 공급되지 못해서 통증이 나타난다는 의미입니다. 한의원에 오시면 침구 치료를 통해서 기혈이 막혀있는 경우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또한 어혈이 있을 경우에는 부항요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울러 통증 부위에 뜸을 뜨면 국소적인 순환을 도와주어서 통증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꿀벌에서 벌의 독을 추출, 정제한 봉독 약침액을 치료 부위에 주입하여 팔꿈치 주변의 염증을 억제하며 보다 강력하게 기혈순환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보통 내부 장기에 변화가 나타나면 피부, 근육의 일정 부분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테니스 엘보도 이러한 관점에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영양분의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로서 소화기계나 순환기계 등의 인체 오장육부의 문제로 인해서 쉽게 통증이 발생하고 또한 통증이 잘 치료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오장육부의 균형을 맞추고 나아가 스스로 몸의 건강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인체의 기능을 높여주도록 치료의 방향성이 결정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 한약요법을 병행하여 치료하게 되며 침, 뜸, 부항 및 봉독만으로 치료하는 경우보다 우수한 치료경과를 보이게 됩니다.

자, 이제까지 테니스엘보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테니스 엘보는 치료 및 완치가 어렵기도 하지만, 치료 후에도 팔꿈치에 무리를 주는 일을 계속할 경우 재발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따라서 근육 강화 운동을 통해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러분들도 평소에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요법을 함께 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팔을 뻗은 상태에서 손목을 최대한 위아래로 구부려 봅니다. 더 이상 구부릴 수 없으면 다른 손으로 잡고 더 구부려 봅니다.
다음으로, 팔꿈치가 기분 좋게 당겨지면 10초간 멈추었다가 손목을 펴봅니다. 이 동작을 10회 반복하시면 좋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양팔을 편 상태에서 팔꿈치를 고정하고 손목을 좌우로 돌려 손바닥이 위아래가 되도록 반복하면 좋습니다.
아울러 테니스 엘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반드시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한 상태로 들어야 통증과 무리가 덜 가게 됩니다. 또한 장바구니는 손으로 잡지 말고, 가방 끈을 팔꿈치 안쪽으로 걸쳐서 드는 것이 좋습니다.

테니스 엘보는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주는 질환입니다. 여러분들이 테니스 엘보로 고통받고 계시다면 그대로 방치하여서 더 큰 불편이 생기지 않도록 부작용이 없고 안전한 한방요법을 통하여 부드럽고, 부담 없는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의 저작권은 중동 한의원에 있습니다. 상업적 용도의 사용을 금합니다. 비 상업적 용도일 경우 출처를 밝혀 주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플러스 네이버밴드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
 
  • Information
  • 상호 : 중동한의원
  • 사업자등록번호 : 130-91-10791 / 대표자명 : 김범석
  •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석천로 181
  • (원미구 중 1동 1163-6 원흥빌딩 2층)
  • 대표전화 : 032-327-5800
  • 팩스번호 : 032-327-5802
  • 이메일 : jdclinic1@naver.com
  • Quick menu
  • Statistics
  • 오늘 : 67
  • 어제 : 97
  • 최대 : 697
  • 전체 : 441,226